본문 바로가기
정보🔍

신용점수제로 바뀐 뒤 꼭 확인해야할 점과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by 예쁜꼬마선충 2021. 1. 11.

신용점수제가 1월 1일부터 시행되었습니다. 신용등급제에서 신용점수제로 바뀌면서 예전보다 훨씬 디테일한 여신심사가 가능해짐은 물론 등급에 따라 평가되던 개인의 신용이 점수제가 도입됨에 따라 일률적인 대출심사 관행이 개선될것으로 보고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신용점수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내용을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신용점수제의 도입

기존에 시행되던 신용등급제는 개인의 신용을 1등급에서 10등급으로 나누어서 평가를 했지만 이번 1월 1일부터 시행되는 신용점수제는 1000점 만점의 점수로 개인의 신용점수를 평가한다고합니다. 이러한 신용점수제의 도입으로 애매한 기준으로 평가받던 등급때문에 대출을 받으실 때 이자율이나 금액에서 불이익을 받기 일쑤였지만 이러한 점수제의 도입으로 대출 및 여러 신용에 영향을 받던 금융업무들에 대한 문이 조금 넓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제 도입 결과
금융위원회 보도자료

 금융위원회의 보도자료에서도 알 수 있다시피 개인의 신용이 등급에 평가된다면 대출이 어려웠던 은행에서도 점수제에 따라 평가가 이뤄진다면 개인의 신요에 대한 정확한 평가에 따라 대출이 가능할 수 있는 은행이 생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신용점수제 도입 후 바뀌는 주요 내용

신용점수제와 개인신용평가회사

 신용점수제의 도입으로 개인신용평가회사(CB)는 신용등급을 산정 또는 제공하지 않고 개인의 신용평점만을 산출하여 금융소비자, 금융회사 등 개인의 신용평점을 필요로하는 곳에 제공하게 됩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개인신용평가회사가 제공하는 신용평점과 누적순위 그리고 맞춤형 신용관리 팁 등을 이용한다면 자신의 신용점수를 쉽게 관리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개인의 신용에 대한 점수에 따라 세분화된 대출심사 기준을 도입함으로써 신용등급에 따라 획일적으로 대출이 거절되는 일들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카드발급, 서민금융상품 지원 대상 등 개인신용평점의 기준에 따라 전환

 

이러한 변화에 따라 신용평가사인 나이스평가정보와 코라이크레딧뷰로(KCB)는 신용점수제 도입에 따라 각각 새로운 신용평가 모델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 6등급 이상이여야 했던 신용카드발급을 비롯한 여러 상품들의 기준이 신용점수제가 도입됨에 따라 위의 표에 나타난 신용점수에 따라 전환이 됩니다.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우선 신용점수는 돈이 많은지가 아니라 그 동안 돈거래를 어떻게 해왔는지를 보는 것입니다. 즉 만약 돈을 빌려준다면 잘 갚을 사람인지 판단에 도움이 되는 지표같은거라 생각하시면 편하며 아래의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잘 관리하셔서 신용점수를 올리시길 바랍니다. 

 

① 통신요금,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가스와 전기를 비롯한 여러 공과금 납부 관리하기

소소하게 놓치는 부분들이 많은 부분들이지만 성실히 납부한 내역이 있다면 신용점수를 올리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금융정보를 등록하려면 핀테크 업체가 제공하는 간편제출 지원서비스를 이요하시면 편합니다.

 

② 높은 금리의 대출부터 상환

보통 신용평가사들은 대출의 종류과 금리, 상환 비중 등을 고려해 고위험 대출 일수록 신용평가에 부정적이므로, 자신의 신용평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대출부터 상환하는게 유리하다 만약 대부업 대출을 생각하신다면 여러번 고민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③ 자동이체 등록으로 미납과 연체 관리하기

소액이라도 상환을 연체 또는 미납한다면 개인의 신용평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만약 여러 건이라면 오래된 것부터 해결하는게 좋습니다.

 

④신용카드, 체크카드의 활용

신용카드를 연체 없이 꾸준하게 사용하면 신용점수를 올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신용카드를 이용한 현금서비스나 또는 카드론은 비교적 높은 금리로 인해 자주 사용하지 않는게 부담이 덜 되며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 신용평가에도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⑤자신의 신용정보를 꾸준히 확인하기

흔히 자신의 신용정보를 조회하게 되면 신용점수가 떨어진다는 말이 있지만 이 말은 틀린 말입니다. 금융감독원이나 신용평가사들은 주기적으로 자신의 신용점수를 관리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주기적으로 신용점수를 관리하고 있는데요. Toss 또는 카카오 뱅크를 통해 확인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앱들을 통해 제 신용점수를 올릴 수도 있고, 신용점수에 변동이 생긴다면 알림이 오기도 해서 매우 편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신용점수 잘 관리하셔서 대출을 비롯한 여러 금융활동에서 불이익 당하시는 일 없길 바라겠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다른 글 들도 있으니 읽어보시길 바래요🍀

 

 

2021년 일자리안정자금 달라진 부분 확인하고 신청하세요!

2021년 일자리안정자금 이렇게 달라집니다. 안녕하세요.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최저임금 상승으로 인한 인건비 상승과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침제는 우리 모두에게 좋지 못한 결과를

perfect-green-day.tistory.com

 

 

경기 소상공인 코로나19 극복통장 어서 신청하세요

안녕하세요.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에 경기도는 코로나19로 인해 경제적으로 힘들어하는 경기도의 영세한 소상공인들과 사회적약자를 대상으로하여 특별금융인 '경기 소상공인

perfect-green-day.tistory.com

 

 

3차 긴급 고용안정지원금 늦기전에 어서 신청하세요!

안녕하세요.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부에서 2021년 1월 6일 부로 3차 긴급 고용안정지원금을 시행 공고 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3차 긴급 고용안정지원금은 기존 1차, 2차 긴급 고용안

perfect-green-day.tistory.com

 

 

여신금융협회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및 계좌이체 서비스로 잊고있던 포인트 받아가세요.

안녕하세요. 제 글을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흔히 카드를 사용하시다보면 알게 모르게 쌓이는 포인트들이 많은데요. 너무나 적은 금액이여서 무시하거나 혹은 나도 모르게 쌓이고 있어서

perfect-green-da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