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방법과 지원대상 확인하세요.

by 예쁜꼬마선충 2021. 1. 1.

안녕하세요.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1년 1월1일 부터 국민취업지원제도가 실시되는데요. 저소득 구직자, 청년 실업자, 경력단절여성, 중장년층 등 취업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취업지원서비스와 생계지원을 함께 제공하는 지원제도라고해요. 새로 시행하는 제도인 만큼 누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이고 지원신청은 어떻게 하는지 확인해보세요! 

 

국민취업지원제도란?

국민취업지원제도는 저소득 구직자, 청년 실업자, 경력단절여성, 중장년층 등 취업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취업지원서비스와 생계지원을 함께 제공하는 ‘한국형 실업부조’ 제도이며 이미 기존의 취업성공패키지 및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국민취업지원제도’에 통합되어 종합적 취업지원제도로서 운영됩니다. 「구직자 취업촉진 및 생활안정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에 따라 2021년 1월1일부터 시작됩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의 지원내용

국민취업지원제도는 일할 능력과 의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 시대의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들에게 취업지원 및 생계지원을 통해 일자리 구직의 촉진과 국민들의 생계안정을 통한 생활안전을 돕고있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에서 지원받으실 수 있는 내용으로는 구분되는 내용에 따라 취업지원 서비스와 소득지원(구직촉진수당)을 제공하며 유형2에 해당하는 경우는 소득지원보다는 취업지원서비스 위주로 지원이 이루어집니다.

분류되는 유형에 따라 달라지는 국민취업제도의 지원내용

국민취업지원제도는 크게 유형1과 유형2로 구분해서 지원하고있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의 지원을 받으시기 위해서는 본인이 어디에 속하는지 정확하고 꼼꼼하게 읽어보셔서 자신에게 해당하는 유형에 따라 지원하고 이에 상응하는 지원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1유형에 해당하는 국민취업지원제도 지원내용

15~69세에 해당하는 구직자로써 기준 중위소득이 50%이하이고, 가구 단위의 재산이 3억원 이하여야하며 최근 2년간 100일 또는 800시간 이상에 해당하는 취업경험을 가지고 있어야합니다. 하지만 위의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더라도 추가적으로 선발하여 지원하는 [비경제활동인구], [청년층]에 해당하는 구직자인 경우 포기하지 마시고 지원해보시길 바랍니다. 

 [비경제활동인구]

기준 중위소득 50%이하이며, 가구 단위 재산 3억원 이하의 구직자이며 동시에 최근 2년이내 취업경험이 전무하거나 100일 또는 800시간 미만의 취업경험을 가진 구직자가 국민취업지원제도에 해당됩니다.

 [청년층]

기준 중위소득 120%d이하이며 가구 단위 재산 3억원 이하의 구직자이며 동시에 최근 2년이내 취업경험이 전무하거나 100일 또는 800시간 미만의 취업경험을 가진 청년(18세~34세)의 구직가가 국민취업지원제도에 해당됩니다.

 

2유형에 해당하는 국민취업지원제도 지원내용

2유형에 해당하여 국민취업지원제도의 지원을 받으실 수 있는 분들은 우선적으로 1유형에 해당이 되지 않아야합니다. 또한 15~69세이며 기준 중위소득 60%이하의 저소득층 구직자이거나 여성가장, 노숙인, 북한이탈주민 등 특정계층에 해단하는 구직자, 18~34세의 청년층, 35~69세에 해당하는 기준 중위소득 100%이하의 구직자가 2유형에 해당되시니 위의 내용을 잘 살펴보셔서 알맞게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지원하시길 바래요. 

국민취업지원제도 오프라인 신청 방법

인터넷 또는 컴퓨터 조작이 어려우신 분들은 직접 방문하셔서 취업지원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시면 됩니다. 오프라인 신청서 접수와 관련되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국민취업지원제도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공식 홈페이지

www.korea-ua.com

국민취업지원제도 온라인 신청 방법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 역시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간략하게 말씀드리면 워크넷에 접속하셔서 회원가입 후 구직신청을 하시고 다시 국민취업지원제도 온라인 전산망에 접속하여서 신청서를 작성 후 제출하고 완료하시면 국민취업지원제도의 온라인 신청이 완료됩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온라인 신청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상세 내용을 확인하시고 안내에 따라 신청을 완료하셔서 지원제도의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국민취업지원제도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공식 홈페이지

www.korea-ua.com

 

또한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는 유튜브에서도 담당공무원님이 친절하게 설명해주시니 확인해보시길 바래요. 

 

구직촉진수당 수령액

국민취업지원제도는 구직에 어려움은 물론 고용보험의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1인당 300만원을 구직촉진수당으로 지급하고 맞춤형 취업지원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1인당 월50만원씩 6개월 지급) 하지만 수급자가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성실히 참여하지 않는 다면 구직촉진수당 지급이 중단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바래요. 또한 구직촉진수당 수급자가 취업 또는 창업에 성공하게 된다면 구직촉진수당의 지급은 중단되게 되지만 1인당 150만원의 취업 성공 수당을 지급합니다. 취업성공수당은 근속 기간이 6개월인 경우 50만원을 지급하고 1년이 지나면 100만원을 지급한다고 하니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이용하시려는 분들은 꼭 신청하시길 바래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다른 글 들도 있으니 읽어보시길 바래요🍀

 

2020년 미리 준비하는 연말정산(신용카드, 현금영수증 등 사용금액 공제율 및 한도액 확대)

안녕하세요. 제 글을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벌써 2020년의 12월인데요. 대부분의 직장인들이라면 이제 연말정산을 준비해야하는 시기가 다가왔어요! 누군가에게는 13월의 월급일 수 있지

perfect-green-day.tistory.com

 

캐쉬백10% 가능한 전주의 지역화페, 전주사랑상품권 발급 신청했어요

안녕하세요. 제 글을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그 동안 다른 지역사람들이 살고 있는 도시의 지역화폐를 사용하는 걸 보고 좀 부러웠었는데, ​ 전주에도 드디어 지역화폐가 생겼어요.

perfect-green-day.tistory.com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과 필수 확인사항 체크하세요!

안녕하세요.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연말이라 국민건강보험에서 실시하는 건겅검진을 받으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건강검진은 건강보험가입자들의 건강을 유지 및 증진시켜, 경제

perfect-green-da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