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공매도 뜻, 3월 15일 부활하는 공매도의 장점과 단점

by 예쁜꼬마선충 2021. 1. 12.

주식시장에서의 공매도

주식을 오랫동안 하셨던 분들이라면 다들 아시는 내용이겠지만, 최근에 시작하시는 분들은 주식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것은 알지만 정확히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번 기회에 공매도에 대한 정의와 공매도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금융위원회가 밝힌 공매도 재개

금융위원회는 다가오는 3월 공매도 금지 조치를 연장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는데요. 공매도 재개여부를 두고 정치권을 비롯한 여러 곳에서 공매도 금지 연장의 필요성에 대해 언급하자 금융위원회가 공매도 금지 조치를 종료하겠다고 못을 박았고 더불어 불법공매도 처벌 강화, 시장 조성자 제도 개선, 개인의 공매도 접근성 제고 등 다양한 제도의 개선을 통해 마무리하겠다고 했습니다.

 

 공매도(空賣渡)의 정의

공매도는 말 그대로 없는 주식을 판다라는 의미입니다. 주가 하락이 예상되는 경우 주식을 빌려서 판 뒤 해당 주식을 다시 매수해 갚고 차익을 내는 투자기법입니다. 

예를들어 위의 사진과 같이 A기업의 주식을 갖고 있지 않은 투자자가 A기업의 주가 하락을 예상해서 A기업의 주식을 공매도한 후 떨어진 가격에서 빌려온 주수만큼을 다시 매수해 돌려주며 시세차익을 얻는 투자기법입니다. 즉 증시가 하락해도 수익을 얻을 수 있게 설계된 투자법이지만 반대로 공매도를 한 주식의 주가가 오르게 된다면 오른 만큼의 손해를 입게 됩니다. 더불어 이러한 공매도는 주로 외국인과 기관들이 활용을하는데, 하락장에서 엄청난 주식을 팔아치우면서 주가하락을 부추기는데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개인투자자들은 공매도로인해 주가가 생각 이상으로 떨어져 자신이 피해를 본다고 생각하고 있고, 이번 3월 18일 공매도 금지 조치가 종료가되면 3000포인트를 넘어섰던 지수가 다시 급락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있습니다. 

 

 공매도의 장점

공매도의 가장 큰 장점은 주식시장의 과열을 막고, 시장의 유동성을 제공해줍니다. 쉽게 설명하면 과열된 주식시장에서 가프른 주가상승을 공매도를 통해 거품을 빼서 시장과 주가가 안정성을 가질 수 있게끔 도와준다는 것이 공매도의 장점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보통 신라젠 주식을 예로들어 표현을 많이 하는데요. 임상실패에 대한 가능성을 반영한 공매도가 없었다면 개인투자자들의 피해가 더 컸을것이라는 이야기입니다. 

 

 

 공매도의 단점

매도의 가장 큰 단점은 주식시장을 교란시킬 수 있으며, 불공정 거래수단으로 악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외국인들과 기관에게 유리하기 때문에 개인투자자입장에서는 공매도를 바라보는 시선이 좋을 수 없습니다. 개인투자자들도 가능하지만 그 과정이 복잡하고 어렵기 때문에 흔히 공매도를 가르켜 기울어진 운동장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는게 이러한 이유입니다. 

 

 부활하는 공매도에 대한 반응

 

공매도가 가지는 장점과 단점이 명확한 만큼 공매도 부활에 많은 반응이 있습니다. 공매도가 있었다면 지수가 3000포인트를 넘지 못했을 거란 의견이 있는 반면 공매도 금지가 연장되거나 확정된다면 이로 인해 외국인 자금이 빠져나갈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현재 동학개미운동이라는 많은 사람들이 주식에 대한 관심으로 인해 역대 최고치의 상승을 기록한 우리의 증시는 현재 호황을 누리고 있지만 공매도가 부활하면 다시 떨어질것이란 예측이 더 많이 있습니다. 주식이라는 시장이 투자하려는 어떤 회사의 가치와 사업발전성을 보고 투자하는 만큼 이럴때일 수록 적잘한 분석과 조사를 통해 투자를 해야겠습니다. 모두들 성투하세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다른 글 들도 있으니 읽어보시길 바래요🍀

 

 

<홍반꿀 뜻>개미는 오늘도 뚠뚠에 출연하는 노홍철 별명이 홍반꿀인 이유는?

안녕하세요.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새 재미있게 보고있는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청년개미들의 주식레벨 떡상 프로젝트의 개미는 오늘도 뚠뚠이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요새 주식열풍

perfect-green-day.tistory.com

 

 

여신금융협회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및 계좌이체 서비스로 잊고있던 포인트 받아가세요.

안녕하세요. 제 글을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흔히 카드를 사용하시다보면 알게 모르게 쌓이는 포인트들이 많은데요. 너무나 적은 금액이여서 무시하거나 혹은 나도 모르게 쌓이고 있어서

perfect-green-day.tistory.com

 

 

신용점수제로 바뀐 뒤 꼭 확인해야할 점과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신용점수제가 1월 1일부터 시행되었습니다. 신용등급제에서 신용점수제로 바뀌면서 예전보다 훨씬 디테일한 여신심사가 가능해짐은 물론 등급에 따라 평가되던 개인의 신용이 점수제가 도입됨

perfect-green-day.tistory.com

 

 

3차 긴급 고용안정지원금 늦기전에 어서 신청하세요!

안녕하세요.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부에서 2021년 1월 6일 부로 3차 긴급 고용안정지원금을 시행 공고 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3차 긴급 고용안정지원금은 기존 1차, 2차 긴급 고용안

perfect-green-day.tistory.com

 

 

소상공인버팀목자금 신청대상 및 신청방법 확인하세요.

11일부터 소상공인버팀목자금을 신청하실 수 있는데요. 코로나19 확신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있는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을 위해 지원한다고 하니 자세한 내용 확인하시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perfect-green-day.tistory.com

 

 

 

 

 

 

댓글